151205 국립현대미술관 서소문관 MOMA

이 날 어디서 밥을 먹었더라. 인사동 계절밥상이었을까. 밥을 먹고 산책 삼아 슬렁슬렁 올라갔다가 옳다꾸나 들어간 MOMA.

2017/01/29 - [Promenade] - 160803 국립현대미술관 서소문관 MOMA

나 어렸을 땐 11월 말부터 모든 건물마다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, 온 거리에 크리스마스 캐롤송이 들려서 아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구나.. 하고 느꼈었는데 언젠가부터 그런건 사라졌다. 이렇게 큰 건물이나, 이벤트를 해도 과소비나 낭비처럼 보이지 않는 공식적인 장소 같은 곳에서나 대형 트리를 볼 수 있게 된 것 같다. 뭐가 어떻든 크리스마스 트리는 설렌다.

"내가 입을 열기 전에 사라져버린 것들이여"

관객의 참여로 완성되는 작품인데, 나누어 주는 종이에 사라지게 되어 아쉬운 것들을 써서 저기에 걸게 된다. 초록색+보라색부분이 사라지고 있는 것인지, 하늘색+파랑색 부분이 사라지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. 내가 쓴 종이를 찍지 않아서 기억이 안 나네.

"다 할 수 있을 것 같던 20대 초반의 패기"

"추억을 기억하는 '나'"

이 작품도 관객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이 관객은 지금 필경사로 참여하고 있다. 조용조용히 가면 공간의 구조를 통해 사각사각 필사하는 소리가 들린다.

필사한 것들은 이렇게 전시된다.

 

이건 이 안에 미로처럼 되어 있고 뭐 그런거였는데 솔직히 기억 안 남 ㅎ

오. 이건 좋았다. 동영상도 찍었는데 날라갔나보다. 저 동심원에 붕어? 잉어?가 몇 마리 있는데 보고 있으면 굉장히 안정되는 효과가 있는 작품이었다. 헤엄치는 물고기와 물결의 모습과 이런것이. 물소리도 났던가? 좋았던 기억만 남아있다.

센스돋는 뮤지엄매너 ㅎ 뽀뽀해도 괜찮아요 라고 써있다.

이건 그 옆에 역시 관객들이 써서 걸어놓는 건데, 인상 깊은게 있어서 찍었다.

나의 뮤지엄 매너는 "모두가 작가와 대화중임을 아는 것"이다. 라고 쓰여있다. 올~

 

,